독후감48. 브레인포그


브레인포그

내 삶의 몰입과 집중을 되찾는 10가지 방법

질 P. 웨버 저자(글) · 진정성 번역

한국경제신문 · 2023년 09월 22일

284쪽

9788947549158



 도둑맞은 집중력과 비슷한 결과 내용을 가진 책이다. 우선 글씨가 보기 쉽고 번역이 매끄러워서 술술 읽혔다. 챕터별로 나누어 놓아서 호흡을 짧게 가져갈 수 있었고, 실제 인물과  같은 예시를 제공해줘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챕터마다 내용과 실천 방안을 정리해놓고 있어서 내용을 정리하고 실천하기가 쉽게 되어 있었다. 

 브레인포그라고 해서 코로나19 이후에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집중이 안되는 증상이  있다고 들었는데 그와는 크게 상관 없는 제목이었다. 할 일을 정리하지 못하고, 따라서 집  중이 따라오지 않는 케이스들을 이 책에서는 브레인포그라고 하고 있었는데 그건 아닌 듯 하다. 이 책은 브레인포그에 빠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멍함/무력감/고립/회피/가짜 자기  돌봄/패배감/주의산만/낮은 자존감/무료함/자기비판)를 나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그런데 답은 간단하다. 우선순위를 작성하고 중요한 일부터 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은 넘기고 타인의 말이나 평가에 너무 휘둘리지 않는 것. 그래서 '브레인포그' 라기 보다는 현대인의 집중력 저하, 산만함, 스트레스 가득인 일상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보는게 더 맞는 것 같다. 뭔가 항상 정신없이 홀러가고 할 일이 많은데 해내는건 없다고 생각하거나, 일정 정리가 어렵거나 우선순위 책정이 어려운 사람들은 보면 좋을 듯 하다. 나는 항상 to do list를 작성하면서 꼼꼼하게 살고 있기 때문에 크게 공감 가는 책은 아니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독후감2.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독후감5.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

독후감29. 버지니아울프 블루&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