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023의 게시물 표시

독후감6. 젊은 꼰대가 온다

이미지
  MZ세대와 회식 없이 친해지는 법 젊은 꼰대가 온다 이민영 지음 CRETA  15000원 2022 제목이 너무 꼰대스러워서 안 읽으려고 했는데, 최근 읽은 자기개발 책 중에서는 괜찮았다. 자신의 이야기를 에세이처럼 녹아내면서 거기서 또 깨달음을 주는 식이라서 크게 거부감도 없을 뿐더러 술술 읽히는 책이다. 그리고 나를 한 번 더 뒤돌아보게 해주는 책이다.  이것과는 별개로, MZ 는 너무 범위가 넓다. 미국드라마 보니까 GenZ (Generation Z) 라고 하던데 그게 더 맞을 듯 .....   꼰대가 되지 않는 법이라기 보다는 사실 상대방을 이해하고 공감해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책들보다 좀 더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독후감5.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

이미지
에세이 종류를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쉽고 가볍게 읽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런 종류다. 에세이 중에서 가르치려 드는 에세이는 좋아하지 않는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그냥 본인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조곤조곤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엄청난 감동이 있는건 아니고, 그냥 일상에 가볍게 읽기 좋다.  

독후감4. 스톱 씽킹

이미지
  스톱 씽킹  행복을 끌어들이는 심리 법칙 STOP THINKING START LIVING 리처드 칼슨 지음 1993 박산호 옮김 2002 윌북 ISBN 979-11-5581-433-8  03190  내가 요즘 생각하는 거랑 딱 맞는 책. 스톱 씽킹에서 생각을 그만 하라는 것은 내 손을 떠난 것에 대한 생각을 그만 하라는 것이다. 진짜로 아무 생각도 하지 말라는 건 아니고. 수많은 사람들은 해결할 수 없는 것을 너무나 고민한다. 예를 들어 이번 달 카드 값이 많이 나오는데 어떻게 하냐는 고민이다. 이미 카드를 많이 쓴 건 어쩔 수 없고, 본인의 수입도 고정이거나 이미 정해진 거라면 대출을 받거나 리볼빙을 해야 한다. 다른 선택지가 없는데 고민한다고 해결 되는 일이 아니다. 이런 경우에 나는 고민을 하지 않는다. 다만 카드값이 모자라서 대출을 받거나 리볼빙을 한다는 선택지가 있을 때, 각 선택지의 이율이나 기간을 고민하는 것은 필요한 생각이다. 고민을 했을 때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래 나는 고민을 많이 하는 편이었다. 특히나 과거에 대해 그러지 말걸... 하는 후회가 많았는데 그런 후회를 해봤자 과거는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고민이나 후회를 최대한 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게 안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고 안타까울 다름이다. 그렇게 고민하지 말라고 하면 나는 공감을 못하는 냉혈한이 되어버려 말도 하지 않는 편이다. MBTI T 라서 공감을 못한다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 그냥 이유 없는 공감이 안 되는 거다.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면 공감을 하는 사람인거다. 암튼, 머릿속이 복잡하고 걱정이 많은 사람, MBTI T 인사람들이 읽으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내용은 모두 같다. 쓸데없는 고민하지 말자. 이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