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12.8~ 최재천 교수님의 유투브를 가끔 보는데 거기서 리뷰? 를 해주셔서 보게 되었다. 사실 그 부분은 책에 대한 리뷰라기보다는, 물고기는 왜 없는가? 동물학자로써 물고기에 대한 분류를 해주셨는데 물에 살아도 포유류, 파충류도 있고, 물에 살아도 척추 무척추 동물도 있고 하기 때문에 종에 대한 분류로써 "물고기" 가 없다는 말씀이셨다. 그래서 그 리뷰를 보고 나는 당연히 자연과학에 대한, 물고기에 대한 종의 분류학적인 새로운 시각의 책인 줄알았다. 그리고 읽으려고 했던 또 다른 이유는 표지가 예쁜 것도 한 몫 했고 베스트셀러라면 또 나도 시류를 놓칠 수 없으니 읽어보고 생각해야 하니까. 그런데 웬걸, 소설이었다. 데이비드 스타 조던이라는 과학자에 대한 실화를 바탕으로 쓴 소설책. 책의 구성이 굉장히 독특한데, 크게는 인물의 일대기이니까 시간 순서대로 기술하고 있으면서도 철학책이었다가, 자연과학책이었다가, 중간에는 잠깐 스릴러도 됬다가, 사회문제를 제기하는 책도 된다. 이 부분이 낯설기는 했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많이 읽히고 유명해진 것 같다. 책 한권으로, 한 명의 인생으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다. 데이비드 스타 조던자체도 업적과 비판받을 부분이 아주 뚜렷한 사람이기 때문에 선과 악으로 나누기 모호한인물이고, 물고기도 종이라고 분류하기 모호한 존재다. 그런 양면성, 모호함, 다양성의 추구 등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책인 것 같다. 덧. 작가 이름이 너무 귀엽다. LuLu Miller. LuLuLemon 친구같다.
엄마가 집에 와서 심심할까봐 파리 관련 책을 몇 개 빌려놨는데 그중에 한 책. 엄마도 되게 빨리 읽었고 나도 거의 한두시간만에 후루룩 읽을 정도로 빨리 읽었다. 엄마가 유퀴즈 나온 그사람들이냐고 했는데 유퀴즈에서 안 봤어서 몰랐는데 나중에 보니 맞았다. 30살이 되어 하던 공부를 다 때려치고 갑자기 빵을 만들기 시작한 저자와 그와 결혼해서 갓난아기를 데리고 프랑스에 따라간 배우자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서사를 담담하게, 그러나 현실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어서 읽기가 굉장히 쉬웠다. 봉막쉐 백화점을 두 번이나 갔는데 알지 못해서 가지 못했던 것이 아쉬웠다. 고속터미널역에 입점해 있다고 하니 다음에 가서 먹어봐야겠다.
도쿄 호텔 도감 엔도케이 이런식으로 우연히 빌리는 책이 많은 것 같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려고 했는데, 옆에 반납 카트에 있던 책이다. 도쿄에 있는 호텔들에 머문 작가가 일러스트로 머문 방을 그려 넣았다. 건축인가 인테리어인가 관련 업무를 해서 그런지, 도면을 엄청 세세하게 잘 그려냈다. 신기하게도 도면 + 일러스트의 조합이다. 전문가가 그린 느낌이 나는게 컬러, 통일성, 인테리어의 느낌, 재질까지 세세하게 잘 작성 해 놓았다. 여러 호텔을 가보는 느낌이 나서 재미 있었다. 나도 여러 호텔을 가보기는 하지만 이렇게까지 비교는 안 해봤는데 색도 재질도 정말 다 가지가지고, 입구에 화장실이 있는지 안쪽에 있는지, 침대가 가운데에 있는지 벽면에 있는지 창문쪽에 있는지 등등 너무나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그 동네의 특성이나 호텔 브랜드나 체인의 특성까지도 담아낸 것이 인상적이었다. 호텔은 그냥 여행가서 잠만 자는 공간이라고 생각했지 이렇게까지 깊게 생각하고 인테리어하고 공간을 구성하는지 잘 몰랐는데 새로운 것을 알게 된 부분이었다. 처음에는 도면을 보는게 너무 어색하고 힘들었는데 나중에 되니 도면을 읽을 수 있게 된 것처럼 방 모양이 머릿속에서 그려지는게 신기했다. 투숙 하기에도 짧은 시간에 어떻게 다 봤나 했더니 방만 그리고 나중에 채색한다고 하며 길이 같은 것은 전문 장비(레이저 등)을 가지고 다니면서 그린거라고 했다. 역시.. 살짝 아쉬운 점은, 실제 방 사진은 없다는거다. 복도나 외관은 사진을 넣어났는데 방 사진은 일러스트만 있고 그림이 없었다. 이런 일러스트면 방이 실제로 어떤 느낌인지 보고싶었는데, 방 모습을 볼 수 없어서 아쉬웠다. 그리고 어느 동네인지 대충이라도 알려주었으면 좋았을 텐데, 일본식 주소만 있고 어느 동네인지 몰라서 아사쿠사, 혼바시, 이케부쿠로 등등 어느정도 큰 지명만 보고 때려맞추는 정도는 할 수 있었는데 자세한 위치와 방 모습을 보고 싶...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