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4. 스톱 씽킹

 



스톱 씽킹 

행복을 끌어들이는 심리 법칙


STOP THINKING

START LIVING


리처드 칼슨 지음 1993

박산호 옮김 2002

윌북

ISBN 979-11-5581-433-8  03190


 내가 요즘 생각하는 거랑 딱 맞는 책.

스톱 씽킹에서 생각을 그만 하라는 것은 내 손을 떠난 것에 대한 생각을 그만 하라는 것이다. 진짜로 아무 생각도 하지 말라는 건 아니고.


수많은 사람들은 해결할 수 없는 것을 너무나 고민한다. 예를 들어 이번 달 카드 값이 많이 나오는데 어떻게 하냐는 고민이다. 이미 카드를 많이 쓴 건 어쩔 수 없고, 본인의 수입도 고정이거나 이미 정해진 거라면 대출을 받거나 리볼빙을 해야 한다. 다른 선택지가 없는데 고민한다고 해결 되는 일이 아니다. 이런 경우에 나는 고민을 하지 않는다.


다만 카드값이 모자라서 대출을 받거나 리볼빙을 한다는 선택지가 있을 때, 각 선택지의 이율이나 기간을 고민하는 것은 필요한 생각이다. 고민을 했을 때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래 나는 고민을 많이 하는 편이었다. 특히나 과거에 대해 그러지 말걸... 하는 후회가 많았는데 그런 후회를 해봤자 과거는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고민이나 후회를 최대한 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게 안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고 안타까울 다름이다. 그렇게 고민하지 말라고 하면 나는 공감을 못하는 냉혈한이 되어버려 말도 하지 않는 편이다.


MBTI T 라서 공감을 못한다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 그냥 이유 없는 공감이 안 되는 거다.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면 공감을 하는 사람인거다. 암튼, 머릿속이 복잡하고 걱정이 많은 사람, MBTI T 인사람들이 읽으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내용은 모두 같다. 쓸데없는 고민하지 말자. 이거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독후감2.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독후감5.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

독후감29. 버지니아울프 블루&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