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50. 빈곤 과정

빈곤 과정
조문영
글항아리
2022
425쪽
9791169090490


 이 책도 읽게 된 계기가 굉장히 특이하다. 원래 연초에 회사 교보문고 모바일 도서관에서 신 작 책이 들어왔길래 읽게 되었는데. 모바일 책은 10일이 넘으면 자동으로 반납이 되어버려서 읽다가 말았다. 그런데 24년 상반기에 방통대 마지막 학기를 들었는데, 수업 과제가 책 읽고 독후감 쓰기였는데 그 중에 한 책이 이 책이었다. 그래서 다시 읽기 시작했고 나의 개인적인 경험과 잘 맞닿은 책이어서 A+를 받을 수 있었다. 
  빈곤 과정은 빈곤에 어떻게 이르게 되는지, 사람들이 처한 환경, 과거부터 현재까지 환경, 인 식. 정책 등의 변화에 대해서 다 이야기해주고 있다. 난곡동 주민센터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바로 옆 동네에서 일하고 있고 차상위 담당을 했던 적도 있어서 정말 정말 공감이 많이 갔다 게다가 한국 뿐 아니라 중국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중국인들, 시골 사람들, 중국에 있는 한국 사람들 중에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들까지 어떻게 이런 사례들을 만나고 구했 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다. 조선족도 많은 동네이기 때문에 정말 이 부분도 공감이 많이 갔다.
  해외 봉사도 가봤고, 청년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정말 공감이 많이 갔다. 진정한 봉사가 아니라 그냥 '빈곤을 경험하는' 그리고 내가 그 속에 속하지 않음으로써 다행 이라고 여기고 뿌듯함을 챙겨가는 그런 봉사인 것도 내가 생각했던 지점과 맞닿아 있었다. 빈곤에 대해 궁금하다면, 그리고 사회복지 쪽 일을 하고 있다면 정말 꼭 읽어봄직한 책이다. 사회가 어떤지 미래가 어떤지 정치가 어떤지 이미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이야기들을 겉핡기 식으로 정리 해놓은 (요즘에 많은) 책보다는 이렇게 저자가 직접 발로 뛰고 그 속에 들어간 인류학 적인 책은 잘 없다 강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독후감2.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독후감5.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

독후감29. 버지니아울프 블루&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