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2.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Why Fish Don"t Exist

12.8~

최재천 교수님의 유투브를 가끔 보는데 거기서 리뷰? 를 해주셔서 보게 되었다. 사실 그 부분은 책에 대한 리뷰라기보다는, 물고기는 왜 없는가? 동물학자로써 물고기에 대한 분류를 해주셨는데 물에 살아도 포유류, 파충류도 있고, 물에 살아도 척추 무척추 동물도 있고 하기 때문에 종에 대한 분류로써 "물고기" 가 없다는 말씀이셨다. 그래서 그 리뷰를 보고 나는 당연히 자연과학에 대한, 물고기에 대한 종의 분류학적인 새로운 시각의 책인 줄알았다. 그리고 읽으려고 했던 또 다른 이유는 표지가 예쁜 것도 한 몫 했고 베스트셀러라면 또 나도 시류를 놓칠 수 없으니 읽어보고 생각해야 하니까. 그런데 웬걸, 소설이었다.

데이비드 스타 조던이라는 과학자에 대한 실화를 바탕으로 쓴 소설책. 책의 구성이 굉장히 독특한데, 크게는 인물의 일대기이니까 시간 순서대로 기술하고 있으면서도 철학책이었다가, 자연과학책이었다가, 중간에는 잠깐 스릴러도 됬다가, 사회문제를 제기하는 책도 된다.

이 부분이 낯설기는 했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많이 읽히고 유명해진 것 같다. 책 한권으로, 한 명의 인생으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다. 데이비드 스타 조던자체도 업적과 비판받을 부분이 아주 뚜렷한 사람이기 때문에 선과 악으로 나누기 모호한인물이고, 물고기도 종이라고 분류하기 모호한 존재다. 그런 양면성, 모호함, 다양성의 추구 등을 이야기하고 싶었던 책인 것 같다.



덧. 작가 이름이 너무 귀엽다. LuLu Miller. LuLuLemon 친구같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독후감5.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

독후감29. 버지니아울프 블루&그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