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20. 역노화

역노화

젊게 오래 사는 시대가 온다.

세르게이 영

2023

더퀘스트

384쪽

9791140705276



세르게이 영.

이름조차 젊음이다. (본명이 아닐 수도 있어서 구글링 해봤는데 딱히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


 내가 실제로 항상 생각하고 있는 내용을 책으로 편찬해 놓은 책이라 굉장히 공감하면서 읽었다. 나는 이미 늙으면 되돌리기 어렵다는 생각으로 젊음을 최대한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책에서는 되돌릴 수 있는 기술도 나올 것이라고 하지만 ... 그건 내가 죽고 나서 나올 수도 있다고 본다) 젊은 상태에서 늙지 않는 정도라고 할까나. 

 내가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가 왜냐면, 우리 할머니는 나보다 정확히 50살이 많은데 내가 태어날 때 51세에도 할머니었다. 현재 80대 중반에 가까워지는데도 할머니다. 유아~아동기를 제외하고 청소년기부터 해도 인생의 반 정도를 노인으로 산 것이다. 그리고 할머니가 젊던 시절에는 운동의 중요성, 영양 및 수면의 중요성 같은 건 없었다. 먹고사는 게 중요했을 뿐이고 사실 그 시절에는 60살만 되어도 잔치를 하던 시절이니 할머니도 태어났을 때 은연중에 본인은 60대 쯤 사망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신체가 50대부터 노화 되는 것을 느껴도 딱히 고쳐야 겠다고 생각은 안 하고 살았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세상이 바뀌어서 80대에도 살아있다. 그것도 아주 잘. 물론, 무릎도 아프고 백내장도 있고 심혈관 질환 약도 먹지만 그래도 골골대며 병실에 누워있는 정도는 아니다. 내가 봤을 땐 90살도 거뜬한데 문제는 아프다는 거다. 아마 현재 '노인' 이신 대부분의 70~80대 분들은 이런 삶을 살았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100세시대라고 하는 현 시대에 100세까지 산다고 생각하면 '청년' 상태의 몸을 50대까지는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전에 비해 체력도 떨어지고 숨도 차고 그런 변화가 느껴지긴 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젊음을 유지하려고 식단, 운동, 피부과, 수면 등을 매우 노력중이다. 


 이런 생각을 세르게이 영도 똑같이 하는지 젊은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심지어 되돌릴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런 변화는 언제 이뤄질 지 모르겠고 어찌 보면 허무맹랑한 이야기 같은 것들도 실려 있다. 그리고 전국민 건강보험인 우리와 달리 미국이라 그런지 스타트업이나 개인 실험으로 젊음을 유지하는 시술 등을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많아서 미국에서 상용화 되더라도 한국에서 도입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허무맹랑해 보이는 이야기여도 가능할 것이다. 과거에 조선시대로 돌아가서 생각해보자. 미래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을 산모 배를 갈라서 꺼낼 것이고 그로 인해 산모나 태아들이 죽는 케이스가 현저히 줄어든다고 하면 누가 믿을까? 허무맹랑한 소리라고 하지 않을까? 하늘을 날아서 왜국에 2시간 만에 갈 수 있다고 하면 누가 믿을까? 청소도, 설거지도, 빨래도 사람도 아닌 기계가 알아서 해준다고 하면 그걸 믿을까? 아니라고 본다. 모두 다 엄청나게 허무맹랑한 소리지만 실제로 이루어졌다. 젊어지는 기술, 영생도 개인적으로는 그런 것이라고 본다. 윤리 문제 등이 물론 있겠지만 시기의 문제지 언젠가는 이루어지리라고 본다.


그런 미래 기술에 대해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덧. 책 읽기 전에 세르게이 영이 브라이언 존슨인줄 알았다;; 

이런 미국인이 많은 듯...


'18세의 신체를 갖는 게 목표입니다' 억만장자의 회춘 실험 - BBC News 코리아 (youtube.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독후감2.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독후감5. 이 미로의 끝은 행복일 거야

독후감29. 버지니아울프 블루&그린